입에서 나는 똥냄새 편도결석의 확인법 및 빼는 방법 4단계 꿀통 대방출

안녕하세요. 오늘은 입에서 나는 똥냄새, 목똥 이라고도 불리는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고, 확인법, 제거 방법,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치를 아무리 해도 입 냄새가 난다면? 침을 삼키는데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입을 크게 벌리고 거울로 목 안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빼꼼 고개를 내민 노란 ‘편도결석’을 발견할지도 모르니까요.


편도결석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치아와 혀의 상태가 깨끗한데도 입 냄새가 나며, 양치질하면서 구역질을 심하게 할 때 노랗거나 하얀 좁쌀 같은 것이 튀어나오는데 이를 편도결석이라 합니다.

편도선에는 원래 작은 구멍(편도와)이 있는데, 음식물 찌꺼기가 입 안에 남아 있거나 편도선염이 있으면 이 구멍 안에 찌꺼기와 세균이 합쳐져서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상태가 청결하지 않거나 편도선염이 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그 이유는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 확인법, 제거 방법 4단계

편도결석은 편도에 오래 끼어있을수록 고약한 악취를 풍깁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양치질하거나 기침을 할 때 저절로 밖으로 배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물감과 심한 입 냄새를 참지 못하고, 가정에서 면봉이나 핀셋을 들고 편도 결석을 제거하기도 하는데 그럼 지금부터 집에서 간단하게 편도결석을 제거 할 수 있는 4단계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편의점 또는 약국에 가서 긴 면봉, 가글 제품을 구매한다

긴 면봉(멸균 된 것이 더 좋음)과 가글 제품을 가까운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구매합니다. 특히 면봉은 길면서 튼튼한 것으로 구매 하셔야 합니다. 휘거나 말랑한 것은 편도결석 제거에 크게 도움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가글은 편도결석 제거 후 소독 효과도 있으니 물 보단 가글을 더 추천드립니다.

2. 혓바닥 깊숙한 곳을 양치질한다

편도결석이 심한 분들을 보면 혓바닥이 하얗습니다. 이것을 백태라고 하는데, 저는 자주 관리하는 편인데도 쉽게 백태가 잘 끼더라고요. 특히 혓바닥 깊숙한 곳까지 백태 제거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입냄새가 엄청 많이 나거든요. 그리고 이런 환경에서는 편도결석이 안 생기는 게 이상할 정도일 것 같습니다.

  • 치약을 묻혀서 혓바닥을 닦으시기 바랍니다. 안쪽에서 바깥으로 밀면서 말이죠. 혀클리너를 사용해도 되는데, 그러면 필요 이상으로 도구가 많아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또한, 운이 좋으면 혓바닥 양치질을 하면 헛구역질이 나기도 하는데 이때 편도결석이 불쑥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꼭 혓바닥을 양치해주세요.

3. 긴 면봉에 물을 묻혀서 편도결석 주변을 누른다

이 상태로 긴 면봉 머리에 물을 묻힌 다음에 편도를 모아서 결석 주변을 눌러줍니다. 편도결석은 돌처럼 딱딱한 것이 아니고 부드럽고 말랑한 것도 있습니다. 주변을 눌러주기만 해도 쏙 하고 빠집니다. 그리고 편도 조직을 눌러보면 알겠지만 누가 봐도 약해 보입니다. 그래서 너무 세게 누르면 상처가 나거나 피가 나기도 하니까 이 부분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편도결석이 안 보일 정도로 더 깊숙하게 있다고 한다면 무리하지 말고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치과에 가셔서 제거하세요.

4. 리스테린과 같은 가글 제품으로 마무리를 한다

편도결석을 빼고 나면 아직도 냄새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제거를 못한 것일 수도 있고, 결석을 제거하고 나서 피가 나는 바람에 냄새가 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글 제품을 이용해서 가글을 합니다. 이렇게 완료를 하면 입냄새가 안나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에 굉장히 상쾌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영상과 글

Leave a Comment